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 따끔 부부
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 남편의 '말' 문제
따끔 부부의 남편은 장인과 말다툼을 하는데 남편은 장인어른에게 ‘헛짓거리’라는 단어들을 골라서 표현하면서 소리치는 욱하는 모습을 보이며 장인어른과 사위의 격한 말싸움에 다들 말을 잃어버립니다. 이 충격적인 영상에 MC들은 혹시 평소에도 이러한 말투로 인해 싸움이 자주 있냐고 묻자, 남편은 직장 내에서도 다툼이 종종 발생한다고 말을 합니다. 이에 오은영 박사님은 냉철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원하냐고 물어보면서, 성인인 남편은 아이처럼 주변이 자신을 받아주길 바라지 말고 스스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직장 내에서 분명 동료들은 남편을 오랜 시간 봐온 결과 그냥 직장이니 참고 지낼 가능성을 제기하며 남편의 말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분명히 선을 그어 말합니다. 그리고 남편은 한 가지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남편은 성향이 좋은 말을 건네는 것이 아양 떨고 내숭 떤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상대를 배려하여 말을 건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과 인정이라고 말을 하며 그 정도는 어느 누구라도 심지어 아이도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남편은 상대방의 대한 존중과 배려가 전혀 없이 있는 그대로의 행동에 대한 반응만 이야기를 하다 보니 말에 대한 문제들이 많이 생겨난다고 말합니다. 아이, 아내, 장인어른과 같은 가정 내에서 그리고 직장에서 나아가 사회에까지 각종 문제와 오해를 쌓아가며 살아가기가 피곤하고 힘들어질 것이라고. 다음과 같이 남편의 ‘말’ 문제를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 남편의 '말' 문제점 진단
첫 번째 : 말의 정확한 정의를 알지 못한 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장인어른에게 내뱉은 '헛짓거리' 말 역시 상대방을 얕잡아 보는 말이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장인어른에게 그 말을 내뱉었다는 것은, 장인어른으로 하여금 나를 무시하는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 다듬어서 표현하는 건 가식이 아니라 최소한의 배려인데, 배려 없이 말하는 것을 솔직하다고 말한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갑자기 와서 싫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배려의 대답은 “갑자기 오셔서 당황하긴 했죠”정도인데, 남편은 이 배려의 대답을 마치 가식이라고 생각하여 내뱉지 못하고 상대방에게 직설적으로 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오은영 리포트 결혼 지옥, 남편의 '말'
장인과의 말다툼 이후 자신의 아버지에게 전화를 통해 스스로 억울함을 토로하던 남편의 이야기를 묵묵히 듣고 있던 아내는 자리를 박차고 나갑니다. 이어 남편 역시 집에서 나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데, 남편 역시 답답하고 이해가 가지 않는 장인어른의 말에 혼란을 느끼며 사전의 의미를 찾아보지만 해답을 찾지는 못합니다. 몇 시간이 흐른 뒤 아내와 마주 앉아 다시 이야기를 시작하는 남편은 여전히 이해와 납득이 안 되는 아내에게 남편 자신을 받아들이고 그런가 보다 하는 마음으로 가져달라고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이 상황이 너무 답답합니다. 이야기를 할수록 의견차이를 도저히 좁히지 못하는 부부는 결국 갈라서자며,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며 대화를 성급히 화를 내며 마무리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도 답만 찾으려 했던 것 같고 상대방의 기분을 헤아리지 못한 것 같다고 스스로 평가합니다.
남편의 상태 : 장인어른과 싸운 이유!
예시로 남편의 상태를 설명하자면, 아내 "오늘 저기 갔는데 운동화가 너무 예쁘지 뭐야, 친구들은 하나씩 샀는데 난 못 샀어" 서운한 마음을 표현하지만 남편은 "그래서 사달라는 거야?"라고 맞받아 칩니다. 아내는 경제상황상 사는 것보다는 위로를 받고 싶었으나 다른 말을 하지 못하는 남편, 마찬가지로 장인어른은 자신이 건네는 돈을 사위가 앉아서 받기에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여 서운하고 섭섭한 마음을 설명하였지만 남편은 한 손으로 받지 않았으며 두 손으로 받았다고 설명합니다. 오은영 박사님을 포함한 모든 MC들이 한 손이든, 두 손이든, 일어서든, 앉아서든이 중요한 게 아니라 무시받는다는 생각에 섭섭한 마음을 이야기한 것이니 그 마음을 헤아려 그런 것이 아니다, 아버님 서운하셨으면 마음 푸셔라 말 한마디면 된다라고 하니 처음엔 이해를 못 하다가 프로그램 말미에서야 이해를 조금 한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남편의 심리검사
남편은 문장 완성 검사에서도 감정을 알 수 없을 만큼 거의 단답형과 반감이 큰 상태이고, 회피성과 민감성이 낮은 반항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자율성이 높고 연대감이 낮은 독재적인 유형이고, 타인에게 절대 관대하지 못하고 공격적으로 감정을 표출하는 사람입니다.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힐링리포트!
첫 번째는 남편에게 제시하는 힐링리포트입니다. 남편에게 오은영 박사님은 솔직함과 무례함을 구별하기를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솔직함과 무례함을 구별하여 상대를 배려하는 표현을 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배려와 가식, 그리고 거짓의 차이를 분명히 알고 가족과 사회생활을 하기를 깊이 응원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아내에게 아버지께서 평생 모은 노후자금으로 가게를 시작하였기에, 아내 스스로 가게를 쉴 곳으로 운영하는 마음은 치우고, 치열하게 고민하고 좀 더 마음가짐을 다르게 가지라고 진심으로 조언합니다.
2024.12.03 - [방송리뷰] -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족쇄 부부”, 아내의 통제!
2024.11.22 - [방송리뷰] - 이혼 숙려 캠프, “폭군 부부” 의 심각성, 아내는 억울하다!
2024.11.12 - [방송리뷰] -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왕 남편과 궁녀 아내
'방송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재중 아침마당 출연 소식 (4) | 2024.12.24 |
---|---|
이혼 숙려 캠프, 폭군 부부의 조정! (1) | 2024.12.12 |
이혼 숙려 캠프, 폭군부부, 본능부부에게 이혼 선배 이지현이 들려주는 현실! (0) | 2024.12.05 |
오은영 리포트 결혼지옥, “족쇄 부부”, 아내의 통제! (1) | 2024.12.03 |
이혼 숙려 캠프, “본능 부부”, “채무 부부” 실체! (3) | 2024.11.29 |